우선 나는 2019년에 필기합을 했던 사람으로, 2020년 개편된 1회 실기시험에 응시했다가 눈물 콧물을 쏴악 뺏다.

칭구넘들이 개편이전 실기를 만만하게 이야기해서 진짜 만만한줄 알고 책 한권만 샀다. 암기하려고 하기보다 이해만 하고 시험을 보았는데 암기가 많이 부족함을 느꼇음 ㅜ 또 책을 미리 사놓고 유럽에 연수를 다녀와야했어서 얼른 서점에 들러 직접 들여다 보고 구매할 수 밖에 없었고, 1회 개편 시험이어서 책도 많이 없었다... ㅜ  우선 후보가 3개정도 있었다. 

1. 수제비 2020 정보처리기사 실기 

2. 시나공 정보처리기사

3. NCS 정보처리기사 실기(2020):NCS기반 신규개편 

 

 

수제비 : 내가 구매했던건 초판이라 오탈자오답이 굉장히 많았고, 이것을 확인하려면 매번 수제비 네이버카페에 들어가 확인해야 했다. 번잡함이 사라질 때 쯤 다시 한번 오탈자가 나오는데 이게 굉장히 짜증이 많이 났다. 하지만 개정판에는 수정이 된 듯하고, 수제비의 가장 장점은 질의응답이 굉장히 자유롭고 신속하다는 점이다. 

1회 시험

-수제비로만 공부하였고 전년도 기출이나 커뮤니티를 통한 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상태로 시험을 보았다.

2회 시험

-시나공+이기적 위주로 보았는데 시나공+이기적 위주의 조합이 개편 이후 실기 시험에 더 적합한듯 보였다. 

 시나공을 구매한 친구로부터 시나공 자료를 함께 보았고, 이기적은 전년도에 합격한 친구로부터 교재를 받았다. 그래서 실기 2회에 총 3가지의 책을 공부하고 응시하게 되었는데, 확실히 질보단 양이라고 느꼈다 ㅋㅋ... 동일한 ncs범위를 놓고 각 출판사의 눈높이로 출간한 것이라 조금씩 다 다르겠지만 아무래도 넒은 범위이다보니 한 번이라도 훑어보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느꼈다. 개인적으로 수제비보다는 시나공+이기적 조합이 괜찮은 듯 하다.  수제비보다 광범위한 범위를 다루는듯 보였고, 그렇기 때문에 모르는 개념을 미리 인지하여 보완하는 과정이 가능했다. 

 

 

그렇담 실기 2회는 어떻게 나왔는지 함께 R아보za -> https://fifo22.tistory.com/86

 

BELATED ARTICLES

more